안녕하세요, 박상준 의원에서 도수운동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이소흔 물리치료사입니다. 오늘은 필라테스 동작 중 "half roll down oblique" 동작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며 옷이 두꺼워 지고 있는데요, 옷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 옆구리 살들은 이때를 노려 차곡차곡 쌓여 간다는것! 다들 잘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보여드릴 동작은 half roll down 이라는 동작의 응용 버전인 half roll down oblique 입니다. 

옆구리 운동을 찾아 보시면 굉장히 강력해 보이는 동작들을 많이 보실수 있어요. 하지만 복부의 힘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스스로 잘 알고 계신다면 처음 부터 고강도의 동작들을 따라 하지 않길 권합니다. 복부의 수축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고강도의 복부 운동을 하신다면 우리가 원하는 복부가 아닌 고관절 굴곡근과 엉뚱한 근육들을 사용하여 허리 통증이나 고관절 통증 등 의도하지 않은 부분에서의 통증을 얻을수 있답니다. 

복부 운동 좀 했다 하시는 분들은 다른 동작으로 바로 넘어 가셔도 좋습니다. ^^


그럼 사진과 함께 동작을 알아 보겠습니다. 






1. 무릎을 세우고 양 팔은 어깨 보다 낮게 있도록 위치시켜 주세요. 양 발의 간격은 내 골반 넓이 만큼 벌려 앉습니다. 마시는 호흡과 함께 꼬리뼈부터 머리끝까지 길어 지는 느낌으로 복부의 긴장과 함께 턱을 가볍게 당겨 뒷목이 길어 지도록 만들어 주세요.





2. 내쉬는 호흡과 함께 아랫배에 지퍼를 끌어 올리는 느낌으로 골반을 뒤로 굴려 줍니다. 이때 등과 어깨는 굴곡 되지 않도록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마시는 호흡과 함께 어깨와 귀가 멀어지도록 겨드랑이 아래에 힘을 주어 등과 어깨는 일직선이 되도록 해주세요.





3. 내쉬는 호흡에 몸을 오른쪽으로 돌려 시선은 오른손을 바라봅니다. 이때 몸이 오른쪽으로 기울어 지는것이 아니라 꼬리뼈를 중심으로 팽이가 돌듯 몸통을 회전 시켜 줍니다.







4. 마시는 호흡에 왼팔을 앞으로 가져와 정면을 바라보고 내쉬는 호흡과 함께 골반을 앞으로 기울이며 제자리로 돌아 옵니다.




얼만큼 내려 가야 하는지, 얼만큼 몸을 돌려야 하는지는 스스로 동작을 하며 몸통을 안정적으로 유지 할수 있는 범위를 찾아 가며 해보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럼 동영상과 함께 동작을 다시 한번 보겠습니다.



(영등포 양평동 당산 당산역 목동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필라테스 박상준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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