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월드 몸짱의사 입니다. 오늘은 어깨 회전근개 강화 운동을 하다가 어깨가 더 아파서 온 환자분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얼마전 진료실에 젊고 건장한 남자분이 오셨습니다.
나 : 어디가 아파서 오셨어요?
남자 : 어깨가 아파서 왔어요,.....
나 : 아픈지 얼마나 되셨어요? 다치거나 하신건 아니에요?
남자 : 아픈지 5~6 년 정도 되었네요.... 계속 아프다 안아프다 했어요.
나 : 운동을 좋아하세요? 운동을 많이 하시는 분 같은데요?
남자 : 네.... 웨이트 트레이닝을 꾸준히 하고 있어요 운동한지는 한 10년 정도 되었습니다.
나 : 근데 치료는 안받으셨어요?
남자 : 다른 병원에 갔는데 그냥 운동 쉬라고하고 약이랑 물리치료만 받았어요. 근데 별 차도가 없더라구요
오랫동안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울끈이 불끈이 건장한 체격을 자랑하는 이 남자분은 수년동안 묵힌 어깨 통증으로 병원에 오셨습니다. 진료실에서 보니 어깨 관절의 가동범위도 많이 줄어있고 수면장애도 동반되어 있는걸로 보아서는 어깨 관절 회전근개 및 주변 힘줄에 탈이 난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나 : 아픈데 운동은 어떻게 하셨어요?
남자 : 처음에는 참고 하다가 최근 한 달 동안은 회전근개 강화 운동만 했어요.
나 : 회전근개 강화 운동이요?
남자 ; 네 이런 증상이 있을 때 회전근개를 강화 시켜야 한다고 해서...
나 : 그러면서 좀 어떠셨어요?
남자 : 좋아지진 않고.... 좀 더 아파지더라구요... ㅜㅜ
초음파 검사 결과를 보니 어깨가 아플만 하더군요. 회전 근개와 이두근 힘줄 및 점액낭에 모두 문제가 있었습니다.
오른쪽 이두근 장두(Rt biceps long head)
좌우 이두근 장두 비교사진, 우측 이두근 장두가 좌측에 비해 두꺼워져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이두근의 장두(biceps long head)가 두꺼워져서 탱탱 부어 있었습니다. 밑의 사진에서 좌측과 우측을 비교해보면 우측의 이두근 장두가 훨씬 두꺼워져 있는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회전근개 중 가장 쉽게 손상되는 극상근에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극상근 내 석회화가 보이고 (노락색 동그마리) 극상근도 약간 손상되어 있는 것으로 의심되고 있었습니다.
나 : 어깨 힘줄에 염증이 심하네요. 회전근개라고 불리는 힘줄 중 하나인 극상근에는 석회화도 보이고 약간 파열이 의심되는 소견도 보여요
남자 : 석회화는 왜 생기는 건가요?
나 :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염증을 방치하면 생기는 경우가 흔합니다. 지금도 그런 경우라고 생각이 되구요
남자 : 저기 힘줄이 약간 파열되었다고 하셨는데.... 수술할 정도인가요?
나 : 지금 정도는 수술을 안하고도 치료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운동을 안하고 치료를 잘 받으신다면요....
남자 : 회전근개 강화 운동도 하면 안되나요?
나 : 우선 염증을 치료하는 동안에는 하지 마세요. 강화 운동은 염증을 치료하고나서 하셔야 합니다.
남자 : 아 네....
나 : 운동 좋아하시는 분들은 통증을 가라앉혀 드리면 바로 운동을 더 심하게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절대 그러시면 안되요!
남자 : 네.....
강화운동? 재활운동? 우선은 진단과 치료부터
가끔 어깨가 아프다고 하시면서 회전근개 강화 운동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물어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께 운동법을 알려드려야 하는지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강화운동' 또는 '재활운동'은 우선
통증의 원인을 파악 -> 치료
후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강화는 커녕 통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남자분 처럼 말이죠.... 빨리 가려다 더 머어~~~~얼리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