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어설픈 생리학 이야기

다이어트, 탄수화물을 적게 먹어야 할까 충분히 먹어야 할까? (1/2)

몸짱의사 2012. 9. 24. 10:06




피트니스월드 몸짱의사입니다. 오늘은 간만에  탄수화물과 지방의 애증 관계에 관하여 하드코어(?)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제 다이어트를 하려면, 즉 체지방을 줄이려면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 한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상식쯤이 아닐까 합니다. 살뺀다고 하면서 밥을 두 공기씩 먹는 용자는 아마 없지 않을까요? 이처럼 탄수화물은 살 빼는 사람들의 공공의 적인데요.... 이에 반기(?)를 드는 사람들이 가끔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탄수화물을 충분히 먹어야 다이어트에 유리하다! ' 이렇게 기존의 개념과 완전 반대되는 얘기를 하는데요....  이러한 주장의 기본은 생리학 책에 나와있는 한 구절 때문입니다. 바로


'지방은 탄수화물의 불꽃 위에서 탄다!!'


라는 말입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주장하는 사람들은 탄수화물을 충분히 먹어야 지방이 잘 분해된다고 말하곤 하는데요.... 과연 누구의 말이 맞는 걸까요? 그리고 이 말은 왜 나온 것이며 어떤 뜻 일까요?


지방은 탄수화물의 불꽃 위에서 탄다, 무슨 말일까?


우선 앞 선 구절, '지방은 탄수화물의 불꽃 위에서 탄다' 는 말이 왜 나온건지 알아보죠. 우선 이 말을 이해하려면 지방의 대사 과정을 좀 이해하여야 합니다.[각주:1] 자 우리가 열심히 운동하는 상황을 가정해 보죠. 운동을 시작하면 그동안 열심히 먹어 넉넉히 저장해 높은 지방이 분해되어 에너지로 바뀌어 사용됩니다. 이렇게 지방이 에너지로 전환되려면 우선 운동하는 근육 세포내로 들어와서 미토콘드리아로 유입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미토콘드리아 안에  들어간 지방은 분해되어 Acetyl-CoA(아세틸 CoA)로 전환[각주:2]되는데요 이렇게 생성된 Acetyl-CoA가 다음 어쩌구 저쩌구 몇 단계를 거치면서 에너지가 생성되고 그 힘을 가지고 우리는 운동을 하게 되는 겁니다. 여기서 말하는 '어쩌구 저쩌구 몇 단계'가 '크랩 싸이클 & 전자 전달계'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살펴볼 부분은 크랩싸이클 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죠.



(크랩 싸이클) 아세틸CoA = Acetyl-CoA 옥살아세트산 = oxaloacetate



위의 그림이 바로 크랩싸이클 또는 TCA 싸이클이라 불리는 것입니다. 엄청 복잡한 내용중에서 중요한 부분만 보면 지방에서 생성된 Acetyl-CoA(아세틸 CoA) 에서 시작하여 빙빙 돌고나더니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게 되어있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이걸 '싸이클' 이라 명명합니다. 빙글빙글 돈다는 뜻이죠. 어쨋든 크랩 싸이클에서 우리가 보려는 부분이 Acetyl-CoA 가 맨 처음에 만나는 물질입니다. 바로 'oxaloacetate(옥살아세트산)' 죠. 즉 Acetyl-CoA 는 oxaloacetate 를 만나면서 다음 단계로 진행이 되는것이 크랩 싸이클입니다. 이건 반대로 말하면 만약 oxaloacetate 가 부족하면 Acetyl-CoA 가 원활히 분해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겠죠?


바로 이부분에서 '지방은 탄수화물의 불꽃 위에서 탄다!!' 라는 말이 나온 것입니다. 우리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몸 속 다른 재료들을 가지고 탄수화물로 전환하여 사용합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인데요 특히나 뇌의 유일한 에너지 공급원입니다. 따라서 우리 몸은 어떻게든 피 속 탄수화물의 농도(이하 혈당)을 유지하려고 애를 씁니다. 탄수화물을 잘 먹는다면 문제가 안되지만 만약 살을 빼겠다고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면?? 이때는 뇌의 유일한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즉 혈당을 유지하기 위한 다른 대책이 있어야 합니다. 그 대책이 바로 다른 재료를 탄수화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다른 재료라 함은, 근육, 젖산, 중성지방의 글리세롤 등등.... 입니다. 살뺀다고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면 근육이 빠지는게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죠. 어쨋든 혈당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 중 중요한 한가지가 바로 oxaloacetate 입니다. 내가 살을 빼겠다고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면 oxaloacetate 가 탄수화물로 전환되어 쓰인다는 것이죠. 


자 이제 앞에 얘기와 뒤에 부분을 합쳐보겠습니다. 내가 운동을 하면 지방이 근육 세포로 들어와 미토콘드리아에서 Acetyl-CoA 로 바뀌고 이게 크랩 싸이클과 전자 전달계를 거쳐 에너지를 생성하여 운동의 에너지로 사용됩니다.  이때 Acetyl-CoA 가 크랩싸이클에 참여하면서 처음으로 만나는 녀석이 oxaloacetate 인데 만약 oxaloacetate 가 부족하면 Acetyl-CoA 는 갈 길을 잃고 남아 돌게 되는 것이죠. 그럼 언제 oxaloacetate 가 부족한가? 바로 탄수화물 섭취량을 과도하게 줄이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의 섭취를 과하게 제한하면 혈당을 유지하기 위해 oxaloacetate 가 탄수화물로 전환되어져 버리니 지방에서 생성된 Acetyl-CoA 가 원활히 분해되어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에 태클이 걸린다는 겁니다. 


'지방은 탄수화물의 불꽃 위에서 탄다!!'


는 말이 바로 여기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자 어떤가요? 여기까지 듣고나니 왠지 탄수화물을 충분히 먹어야 지방이 잘 분해될 거 같나요? 아님.,.. 관심도 없는 하드코어한 얘기에 머리가 복잡한가요? 자 어찌 되었건 이 뒷 얘기는 '다이어트, 탄수화물을 적게 먹어야 할까 충분히 먹어야 할까? (2/2)' 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Coming Soon~!!!



  1. 지금부터 안드로메다로 갈 거니까 관심없는 분들은 미리 포기하세요~ [본문으로]
  2. 베타산화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