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누구나 다 아는 얘기지만 그래도 이제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근육이 커지는 원리를 최대한 쉽게 풀어보겠습니다.

우리가 근력운동,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것은 근육을 보전~키우기 위함이죠.

자 그런데 이 근육이라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대로 그렇게 호락호락 자라는게 아닙니다.

간혹 여성들이 쫄쫄 굶으면서 근육 운동을 하면 하루아침에 아놀드 슈왈츠 제네거가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데요, 그럴 확률은 아마 로또에 당첨될 확률정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어쨋든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해야 운동의 전략을 짜는데 도움이 되기에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근육이 자라는 것은 2가지 중요한 단계가 작용합니다.

(1) 운동을 통한 근육의 손상 -> (2) 충분한 영양의 공급과 휴식을 통한 손상된 근육의 치유와 성장

이 단계들 모두가 중요한데요, 운동 중 근육이 충분히 손상되어야 하고 충분한 휴식과 필요한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근육이 무럭무럭 자라게 됩니다.



적절할지는 모르겠지만 쉬운 이해를 위해 예를 들어보죠.

팔을 칼에 베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상처가 나면 우선 피딱지가 앉죠.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다른 피부보다 약간 튀어나오게 흉터가 남습니다.




(1) 만약 한군데가 아니라 여기저기 베었다면 어떨까요?         
       ->   흉터가 더 여기저기 많이 남겠죠?


(2) 다친곳에 피딱지가 앉았는데 가만히 놔두지 않고 그걸 자꾸자꾸 떼어내면 어떨까요?       
       ->   당연히 잘 아물지 않고 흉터가 생기는데 더 오래 걸릴겁니다.


(3) 다친곳으로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는다면?       
       ->    당연히 잘 아물지 않을 겁니다.



우리가 운동하면서 근육이 커지는것도 이와 비슷합니다.

운동 중 충분히 근육이 손상되어야 팔에 여기저기 상처가 나는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운동한 부위를 휴식하지 않고 계속 운동하면 상처난 곳의 피딱지를 자꾸 떼어내는것과 같이 근육이 잘 치유되지 않게되어 효과적으로 커지지 않습니다.

근육이 커지는데 중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상처가 잘 치료되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가슴운동을 가운데 가슴, 윗가슴, 아랫가슴 이렇게 나누어서 운동하는 것도,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충분히 먹어야 하는 것도, 월요일엔 가슴과 이두, 화요일엔 등과 삼두, 수요일엔 하체 어깨 요렇게 3분할 운동을 하는것도 모두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키 위함이죠.




결론적으로 근육이 효과적으로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1. 운동하는 근육을 충분히 손상시켜야 한다.

2. 한번 운동한 근육은 72시간 정도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3. 근육 생성에 필요한 영양(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적절히 공급해야 한다.


요렇게 결론을 내려볼 수 있겠습니다.

누구나 다 아는 얘기, 이쯤에서 끝내도록 하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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