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월드 유부빌더입니다. 다이어트에 관련된 수많은 고민들이 있지만 많은 여성들의 대표적인 고민 중에 하나가

'전 다리가 굵은데 하체 운동, 해야 하나요? 말아야 하나요? ^^;;;;'


가 아닐까 합니다. 보통 이런 질문을 하면 운동을 지도하거나 가르쳐주는 많은 사람들의 대답은 항상

'여자는 원래 근육이 잘 안만들어져요!! 그러니 닥치고 스쿼트!!! ㅡㅡ^'


라는 핀잔 섞인 듯한(?) 답을 듣기 일쑤죠.... 뭐 여자는 근육이 잘 안생긴다는 건 많이 들어서 알겠는데.... 그래도 운동이 끝나고 더욱 굵어진 듯 한 허벅지와 도드라진 종아리 알을 보고 있노라면 이게 과연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가? 혹시 내가 하는 운동이 산으로 가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곤 합니다.

굵은 하체가 고민인 여성, 하체 운동 해야 할까요? 오늘의 주인공은 하체, 그 중 허벅지가 되겠습니다.


당신의 굵은 허벅지, 주범이 무엇이냐?



우선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굵은 허벅지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할 거 같습니다. 그리고 그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몸의 구조를 이해할 필요가 있을거 같구요. 우리 몸의 가장 바깥쪽에는 피부가 있고 그 아래에 지긋지긋(?)한 지방층이 있고 이 지방층을 걷어내면 비로소 근육이 그 모습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허벅지가 굵다고 하면

(1)
지방층이 많아서 굵은 것

일 수도 있지만

(2) 근육량이 남보다 많아서 허벅지가 굵은 것

일 수 있죠. 지방층이 많아서 굵은 것이라면야 근력 운동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겠지만
허벅지 근육량 자체가 많은 경우라면 하체 근육을 집중적으로 단련 시키는 스쿼트, 레그 익스텐션과 같은 운동은 부담스러울 겁니다.



자 그럼 내 굵은 허벅지, 지방 때문인지 근육 때문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물론 가장 정확하게 하려면 병원에서 검사를 해야 알 수 있겠지만 상당히 번거로운 일일 겁니다. 그렇다면 내 허벅지 자가 테스트 방법(?)은 없을까요? 이 부분에 관한 개인적인 팁을 한가지 알려드립니다.

허벅지 근육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운동으로 주로 단련되는 근육은 바로 '대퇴사두근' 입니다.  

따라서 대퇴 사두근의 얼마나 발달했는지를 먼저 파악한 후 허벅지 운동 방향을 세우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대퇴 사두근이 발달한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여성의 허벅지의 경우 엉덩이 쪽은 지방층이 많아 근육과 지방이 잘 구분이 안되지만 무릎 바로 위쪽은 지방량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따라서 허벅지에 힘을 주었을 때 무릎 바로 위쪽의 대퇴 사두근이 도드라지는 스타일이라면 굵은 허벅지의 원인이 근육 때문일 가능성이 높고 이런 경우, 굵은 허벅지가 싫다면 고강도의 허벅지 운동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반면 허벅지는 굵더라도 무릎 바로 위쪽의 대퇴 사두근이 특별히 도드라지지 않다면 지방층으로 인해 허벅지가 두꺼울 가능성이 높고 이런 경우에는 하체 근력 운동을 적극적으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운동, 개인에 맞는 맞춤 스케줄이 필요하다!

운동을 하는 목적은 다양합니다.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하는 사람도 있고 마라톤 시합에 대비하면서 운동을 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20~30대 여성들이 운동하는 가장 큰 목적은 뭘까요? 건강을 위해서? 마라톤 완주를 위해서?... 물론 그런 경우도 있지만 가장 많은 이유는 단연코 '아름다움' 을 위해서일 겁니다.

여자는 근육이 잘 안생기니 그냥 하체 운동 열심히 해라!!!!


라는 말은 아름다움 위해 운동하는 여자들의 심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발언이라 생각합니다. 매일매일 거울에 다리를 비춰보며 더 굵어졌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여성에게 단 1mm라도 두꺼워진듯 한 허벅지는 더이상 운동할 의지를 꺾어버리는 다이어트 저해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체 운동은 포기하기에는 너무 아까운 부분이 있지만 허벅지 때문에 다이어트의 의지가 꺾이면서 까지 무조건 하체운동을 강요할 필요가 있을까요? 자신의 굵은 하체 때문에 고민이라면 우선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한 후 운동 계획을 짠다면 본인에게 '맞춤형 다이어트 운동' 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하체 운동 할까? 말까? 시리즈 2편은 '종아리가 굵어 고민? 하체 운동 할까? 말까?' 시리즈(?)로 이어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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