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 사이에 체지방만 30kg을 감량할 수 있을까요? 그것도 굶거나 수술[각주:1]을 받은 것도 아니고 식욕억제제를 한 움큼 받아 복용한 것도 아닌 순전히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 말입니다.
지금 스토리온 TV <다이어트워> 시즌 3가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습니다.


뚱뚱한 사람들이 함께 다이어트에 돌입해서 매주 가장 적게 빠진 사람이 한사람씩 탈락하는 서바이벌게임 형태의 프로그램입니다. 우승자에게는 거액의 상금이 걸려있습니다.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12명이 선정되어 말그대로 사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 마지막 녹화가 있었고 최종 승자가 결정되었습니다. 누가 몇 kg을 빼서 우승자가 되었는지는 아직 방송이 진행 중인 상태라 공개하지 않겠습니다만 1등은 40kg 가까이 체중감량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12명 중 무려 6명이 초기체중의 30% 이상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교과서적인 표현을 빌리면 건강한 살빼기는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하루에 500~1000칼로리를 (-) 방향으로 유지해서 1주일에 0.5-1kg 감량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속도를 넘으면 몸에 무리가 가고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거죠. 그렇다면 12주에 6~12kg을 빼야 적절한데 그 기준의 2-3배가 넘게 체중감량을 했다는 얘깁니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것은 12명 중 한명을 제외하고 근육량[각주:2]은 크게 감소하지 않고 감량체중의 대부분이 체지방이라는 사실이었습니다.

특히 상위 4명은 체지방이 30kg 이상 빠졌습니다. 간단히 계산해보면 지방 1kg이 약 7000칼로리의 에너지를 낸다고 볼 때 12주에 21만 칼로리(30 x 7000 = 210,000)를 소모한 셈이죠. 하루에 1000-1500칼로리를 섭취했다면 기초대사량[각주:3]을 감안하고서도 하루에 운동으로 매일 2000~2500칼로리를 사용했다는 얘기가 됩니다.

과연 하루에 2000~2500칼로리에 해당하는 운동량은 얼마나 될까요? 이는 75kg 성인 남성을 기준으로 했을때 하루에 30km이상[각주:4]을 뛰어야 하고 60kg의 여성을 기준으로 했을때는 매일같이 32~40km, 거의 마라톤 풀코스를 뛰어야 하는 운동량입니다.[각주:5] 무엇보다 이정도의 운동을 12주간 매일같이 빠지지 않고 했을때  체지방 30kg 감량이라는 이론적인 계산이 나옵니다. 말로만 들어도 엄청난 운동량이지요?

제 상식으로도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데 현실은 이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식이요법은 고단백을 강조했고 하루에 최소 1200칼로리를 넘게 식사를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물론 고강도의 운동을 한 직후에는 탄수화물 음식과 단백질 음식을 조금 더 섭취하도록 권했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가 되지 않도록 신경을 쓴 반면 운동은 본인이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하도록 했습니다.

[한 도전자의 <다이어트워3> 시작 전 체지방검사]


[<다이어트워3> 최종 판정 전 체지방검사]


[다이어트 전후 차이. 체중은 -32.3kg, 근육량은 -0.9kg, 체지방량은 -31.1kg 줄었다.]


물론 <다이어트워> 방송 프로그램이 끝나고 나서 일상으로 돌아간 이들 도전자들의 몸무게가 다시 늘어날 지 현재 체중을 잘 유지할지 아니면 더 줄어들지 관심있게 지켜보고 싶습니다. 빠진 체중 자체가 동기부여를 더욱 자극해서 체중이 더 줄어들 수도 있겠지만 고된 프로그램에 지친 도전자들이 운동량을 줄이고 섭취량을 늘리면서 다시 체중이 증가하는 사람들이 더 많겠지요.

사실 고액의 상금이 걸려있다는 것이 충분히 당근이 될 수는 있지만 합숙소에 갇혀(?) 지내면서 하루 3끼 저염식 고단백 식사에 매일 트레이너의 고된 지옥훈련(?)을 견디어내야 한다는 것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비만 환자를 보면 볼수록 체중감량이라는 퍼즐맞추기는 쉽지않다는 것을 느낍니다. 많은 사람들이 상식으로 알고 있는 내용들을 비웃기라도 하듯 이해하지 못할 결과를 보여주는 환자들도 간혹 있습니다. 어쨌든 식이요법이 체중감량에서 운동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제게 '운동을 정말 빡세게 하면 식이요법의 효과를 훨씬 뛰어넘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기도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갖게 해준 경험이었습니다. 강한 의지력과 피나는 노력에 의해 불가능해 보였던 12주간 체지방 30kg감량을 이루어내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한계란 어디일까?'라는 생각이 들게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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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은 피트니스월드의 명예필자이신 박용우 선생님의 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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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 박용우 선생님께서 KBS 2TV <리빙쇼! 당신의 6시>에서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는 연예인 다이어트 <오색다이어트-살과의 전쟁>시즌3 의 주치의를 맡으셨습니다. 앞으로 티비에서 자주 뵙게 될 거 같네요~^^

  1. 베리아트릭수술-고도비만자에게 시행하는 외과적 수술. 위를 밴드로 감아서 사이즈를 줄이는 위밴드술, 위절제술이나 위우회술 등 여러 가지 수술 방법이 있다 [본문으로]
  2. 정확히 표현하자면 제지방량(fat free mass) : 체중-체지방량 [본문으로]
  3. 대략 1500칼로리라 가정했을때 [본문으로]
  4. 28~35km [본문으로]
  5. 물론 참가자들이 참가 시점에 몸무게가 많이 나갔지만 그들의 운동 능력 수준이 낮았다는 사실을 감안해본다면, 또한 제지방량 손실이 거의 없이 체지방만 감량했다는 결과를 본다면 어쨋든 엄청난 양의 운동량을 소화해 낸 것이라 볼 수 있을겁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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