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때문에 골병든 환자 이야기 (무릎통증, 아킬레스건염, 어깨 회전근개염) (당산 당산역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
(당산 당산역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박상준 의원의 박상준원장 입니다. 오늘은 배드민턴 때문에 여기저기 탈이 난 환자분의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나 : 안녕하세요 어디가 불편하세요?
환자 : 무릎이랑, 발꿈치, 그리고 어깨가 아파요...
나 : 10개월전에 오셨었네요? 그때 어깨가 아프셨었잖아요?
환자 : 네 그랬죠....
이 환자분은 10개월전에 어깨가 아프다고 오셔서 몇차례 치료를 받으셨던 분입니다.
그 당시 초음파 소견상 어깨 회전근개 주변에 염증이 약간 보여서 3~4회 정도 치료를 받고 증상이 좋아져서 안오시다가 거의 1년만에 다시 오셨습니다.
나 : 그동안 좀 어떠셨어요?
환자 : 그때 치료받고 좀 좋아져서 8개월간은 운동을 안하고 쉬었는데요.... 최근들어 다시 운동하면서 많이 아파졌어요... ㅜㅜ
나 : 무슨 운동을 하시는데요?
환자 : 배드민턴을 쳐요
이 분은 배드민턴을 좋아하는 분이었습니다. 오른쪽 어깨가 아프면 왼쪽 손으로 칠만큼 배드민턴 사랑이 남다른 분이었죠.
나 : 지금은 어깨는 어떠세요?
환자 : 어깨는 많이 아프진 않은데.... 무릎이랑 발뒤꿈치 부위가 아프네요...
나 : 언제부터 아프신데요?
환자 : 최근에 배드민턴 다시 시작하고 부터요...
배드민턴을 치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어깨 보다도 무릎과 발 뒤꿈치 부분, 정확히 말하자면 아킬레스건 주위가 아프다는 것이었습니다.
기본적인 X-ray 검사와 함께 초음파 검사를 했습니다. 검사 소견을 보니 아플만 하시더군요....
오른쪽 무릎 초음파 사진
우선 우측 무릎에는 물이 차 있었습니다. 무릎 관절에 염증 반응이 생겼다는 것이죠.
좌측 아킬레스건 초음파 사진
좌측 아킬레스건 주위로는 염증이 생겨져 있었습니다. (노란 동그라미 내 검은 부위가 염증)
그리고 엑스레이 소견으로 보아서 뒤꿈치 통증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고 간혹 아팠던 것으로 생각되어 졌습니다. (오른쪽에 비래 좌측의 노란 동그라미 내 뒤꿈치 뼈가 살짝 자라있는 소견을 보입니다. 이 소견을 통해 예전부터 염증이 반복된 것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나 : 무릎이랑 아킬레스 건에 염증이 생겼어요. 무릎엔 물이 차있고 아킬레스건 주위엔 염증이 생겨있는데요....
환자 : 아 그래요....?
나 : 발 뒤꿈치 사진을 보면 뼈가 약간 자라있는걸로 봐서는 아픈게 이번이 처음은 아니신거 같은데 맞죠?
환자 : 네 사실 이전부터 뒤꿈치 부분이 조금씩 아프다 안아프다 했어요. 그러다 최근에 배드민턴을 심하게 치면서 통증이 심해졌구요
나 : 배드민턴 선수세요?
환자 : 아... 아니요.... 그냥 취미로......
나 : 이걸로 먹고 사시는 분 아니면 몸이랑 관절 생각해서 좀 줄이셔야 할 거 같네요. 이러시다가 나중에 정말 고생하세요...
환자 : 정말 그래야 할 거 같네요...
주사 치료와 약물 치료를 하면서도 계속 안아프게 해드렸다고 운동을 더 하거나 하시면 안된다는 잔소리를 계속 했습니다. 이렇게 운동 좋아 하시는 분들은 통증이 감소하면 운동을 더 하다가 탈나는 경우가 많다는 설명 반 협박 반 을 하면서 말이죠.....
운동에도 '절제의 미학' 이 필요한거 같습니다....
(당산 당산역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박상준의원은 평일 매일 저녁 9시까지 야간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진료문의 : 02-2039-9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