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 당산역 당산동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안녕하세요. 박상준의원에서 도수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물리치료사 박호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통증없이 무릎 구부리기'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무릎통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연골이나 인대 손상으로 인한 통증이 아니라면, 무릎주변 근육불균형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릎관절은 굽히고 펴는 관절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무릎을 펼때는 무릎 아랫부분이 바깥쪽으로 약간 회전하고 구부릴때는 안쪽으로 약간 회전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나사처럼 돈다고 해서 ‘스크류 홈 모션’ 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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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무릎을 구부릴 때마다 통증을 느낀다면, 다음과 같은 운동을 시도해 보십시오. 효과가 있다면 불편할 때마다 한번씩 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단, 연골이나 인대손상이 있거나, 무릎을 펼 때 아프신 것이라면 이 방법을 적용하시면 안됩니다. 무릎을 펼 때 생기는 무릎통증은 다음 기회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무릎관절견인: 의자나 테이블에 앉아서 수건을 무릎 밑에 끼우고 손으로 정강이 부분을

   잡고 가볍게 당겨줍니다. 5초씩 3번정도 합니다.

 

2. 무릎굴곡 보조운동: 의자를 앞에 두고 발을 그 의자위에 올린다음, 양손으로 무릎

   아래쪽을 잡고 가볍게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돌리면서 구부립니다. 펼때는 다시 원위치로

   돌리면 됩니다. 이때, 무릎 아래 정강뼈 주위 근육을 감싸듯이 잡고 근육을 살짝

   비튼다는 느낌으로 하셔야 합니다.

 

 

3. 무릎근육을 스트레칭: 서서 반대쪽 손으로 발을 잡고 팽팽해지는 지점에서 10~20초간

   유지했다가 풀어줍니다.

 

* 주의사항 : 류마티스 혹은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경우, 연골이나 인대 손상이 있는

                분들은 먼저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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