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 당산역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안녕하세요 박상준 의원에서 도수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물리치료사 박충성입니다. 오늘은 족저근막염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임상적으로 흔한 질환이며 주로 발뒤꿈치쪽이나 발의 안쪽까지도 통증을 일으킵니다. 특히 아침에 처음 몇걸음 걸을 때 수면중에 수축되어 있던 족저근막이 펴지면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오랜시간 걷거나 서있어도 통증이 증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저근막염의 원인으로는


1. 과체중이거나 하이힐을 신은경우

2. 갑지기 많이 걷거나 뛰는 경우

3. 아킬레스건이 긴장되어 있거나 종아리 근육이 단축된 경우

4. 반복된 손상과 회복과정에서 발뒤꿈치뼈에 돌기가 자라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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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족저근막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최대한 발뒤꿈치에 무리가 될 만한 일을 줄이고 아킬레스건과 족저근막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족저근막염에 좋은 스트레칭방법 세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골프공으로 지압하기

 

 

통증부위에  골프공을 대고 굴리면서 수시로 지압해 주시면 됩니다.

골프공대신 야구공이나 테니스공을 이용하셔도 괜찮아요

 

 

 

2. 아킬레스건과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 하기

 

 

 스트레칭하려는 다리를 뒤로 빼고 벽을 밀듯이 10초씩 수시로 스트레칭을 하시면 됩니다.

 

 

 

3. 수건을 이용한 아킬레스건과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 하기

 

 

다리를 쭉 피고 앉은 상태에서 수건을 이용해서 10초정도 잡아댕기면서 스트레칭을 하시면 됩니다.


발바닥이나 발뒤꿈치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  따라해보시고 정확한 진단이나 치료는 박상준의원에 문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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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준의원은 평일 매일 저녁 9시까지 야간진료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진료문의 : 02-2039-9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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