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 당산역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안녕하세요^^ 박상준의원에서 도수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물리치료사 박호동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의자를 이용한 몸통운동’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평소 운동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사무실에서 의자하나만 있으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운동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업무중에 잠시 짬을 내어 할 수 있는 몸통운동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자세란 균형잡힌 자세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균형잡힌 자세는 전후좌우 움직임에서 차이가 심하지 않고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자세를 의미합니다.

자신의 자세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 볼까요?


우선 의자에 앉아서 두손을 모아 가슴 한복판에 대고 몸통을 좌측으로 자연스럽게 돌릴 수 있는만큼 돌려봅니다. 그 범위를 기억한 다음 우측으로 다시 돌려봅니다.


 

 

 

 

차이를 느끼시나요? 대부분 조금씩은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실 겁니다. 그것은 우리가 한쪽으로 일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움직임의 차이가 심해지면 여러가지 자세균형에 문제를 일으키고 각종 근골격계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의자를 이용해서 몸통회전에 대한 운동을 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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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자를 이용한 몸통회전운동

1. 의자 옆으로 앉습니다.
2. 몸을 돌릴 수 있는 만큼 돌리고 두손으로 의자 등받이를 잡습니다.
3. 그대로 5~10초간 유지한 후 제자리로 돌아 옵니다.
4.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 합니다.
5. 여기서 억지로 돌리면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자연스럽게 돌릴 수 있는 범위까지만 가도록 합니다 .

 

* 의자를 이용한 복근강화운동

1. 의자 앞으로 엉덩이를 빼서 앉습니다.
2. 두손으로 의자를 잡습니다.
3. 발을 모아서 그대로 들어 올립니다. 이때 무릎을 90도 이상 유지하도록 합니다.
다리를 천천히 들었다 내렸다를 반복합니다. 이때 등받이에 기대지 않도록 합니다.
4. 근력이 약한 분들은 발을 바닥에 내려 놓았다가 들어 올리기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5. 횟수는 자신의 능력에 맞게 정하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 운동하시는 도중에 어깨나 척추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일단 중단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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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준의원은 평일 매일 저녁 9시까지 야간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진료문의 : 02-2039-9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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