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 당산역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오늘은 어깨 통증감소를 위한 오십견 치료 및 운동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오십견증상


'오십견'50대에 잘 온다고 해 이름이 붙여진 어깨결림이나 통증으로 어깨관절이 얼어붙는다는 의미에서 '동결절'이라고도 합니다. 어깨관절은 상완골 끝부분이 크고 관절강이 작고 얕기 때문에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매우 크지만 불안정해 부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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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부위 통증이나 움직임에 장애가 있을 때는 옷을 입거나 머리를 감는 정도의 가벼운 동작을 하기에도 힘이 들며 간혹 통증으로 인해 밤잠을 설치기도 하는 등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발병 초기에는 물리치료나 운동치료가 적절하지만 통증이 매우 심하거나 굳어진 정도가 오래된 경우에는 주사나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물리치료는 전기신경자극치료와 초음파치료 등이 있으나 물리치료에만 의존하는 경우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어서 적극적으로 관절운동을 스스로 실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능동적인 운동은 오십견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깨가 더 굳지 않도록 막고 정상적인 움직임으로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스트레칭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 따뜻한 물에 샤워를 하거나 목욕을 한 후에 운동을 하게 되면 어깨근육이 부드러운 상태가 되므로 운동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평소에 쉽게 구할 수 있는 '봉'을 가지고 하는 오십견 치료 운동을 배워보겠습니다.

 

2. 봉체조운동


어깨관절낭이 스트레칭되는 간단한 봉운동은 가정에서 특별한 장비 없이 쉽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1. 등 쪽에서 양손으로 막대기를 잡고 뒤로 올립니다.

 

2. 봉을 어깨높이로 잡고 양손을 어깨 뒤와 앞으로 움직입니다.

 

3. 봉을 잡고 앉아서 상체를 아래로 천천히 숙입니다.

 

 

 

4. 봉을 잡고 위로 올리면서 가슴을 펴고 뒤로 젖힙니다.

 

운동은 통증을 참을 수 있는 범위에서만 실시돼야 합니다. 무리한 운동은 관절낭에 상해를 줘 오히려 오십견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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