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 당산역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안녕하세요. 박상준의원에서 도수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물리치료사 박호동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균형잡힌 골반을 위한 허리외측(요방형근) 스트레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장시간 사무실이나 카페에서 앉아 있는 분들을 보면, 대부분 다리를 꼬고 앉아 계신 것을 쉽게 봅니다. 물론 그런 자세를 취할 수는 있겠지만, 늘 한쪽으로만 꼬게 되는 습관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바로 골반비대칭을 조장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골반비대칭이 만성화되어 중립위치로 오기 어려워지면 허리나 골반에 문제를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일단 다리를 꼬면 위로 올라가는 다리쪽 골반이 따라서 올라가게 되어 같은 쪽 허리근육이 짧아질 수 있는데, 대표적인 근육이 바로 요방형근입니다. 한쪽 요방형근이 짧아지게 되면 반대쪽으로 허리가 휘는 측만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당산 당산역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자, 그러면 지금부터 어느쪽 요방형근이 짧은지 살펴볼까요? 주변에 거울이 있다면 거울앞에서 하시면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 검사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똑바로 서서 손을 다리 옆에 나란히 내려둡니다.
2. 손이 바지 옆 제봉선을 따라간다는 느낌으로 허리를 옆으로 숙여봅니다. 이때, 몸통이

   돌아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거울을 보면서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3.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합니다.
4. 이때, 잘 안내려가는 쪽이 있다면, 그 반대쪽이 짧거나 긴장된 요방형근입니다.

 

 

* 그러면 앉아서 할 수 있는 간편한 스트레칭을 한번 해 볼까요?  

1. 의자에 허리를 펴고 앉습니다.
2. 짧은 쪽 팔을 들어 올리고 반대쪽 손가락으로 의자를 가볍게 잡습니다.
3. 들어올린 팔을 더 위로 올리면서 허리를 바깥쪽으로 쭉 늘려갑니다. 이때, 균형이

   무너지지 않도록 반대쪽 손가락으로 지지해줍니다.
4. 5~10초 정도 멈추었다가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 주의사항: 운동하시는 도중에 허리에 통증이 있다면 일단 중단하고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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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준의원은 평일 매일 저녁 9시까지 야간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진료문의 : 02-2039-9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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