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상준 의원에서 도수치료를 담당 하고 있는 물리치료사 이소흔 입니다.

 

 

오늘은 몸통중 옆구리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side bend 운동을 보여 드릴께요.

(당산 여의도 합정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우리 몸의 옆구리는 크게 복횡근, 내복사근, 외복사근 이라는 복부 근육이 덮고 있습니다. 물론 더 안으로 들어가보면 몸의 측면 안정성을 만들어 주는 여러가지 근육들이 있겠지만 운동으로 강화 할수 있는 바깥쪽 근육은 대표적으로 복사근이 있습니다.

 

이 근육들은 사선으로 위치한 근육이여서 몸통의 회전에 가장 많이 관여 하는 근육입니다. 때문에 복사근 강화 운동들은 대부분 몸통을 회전 하는 운동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몸통 회전이라는 직접적인 움직임이 아닌 안정화를 위해 복사근를 사용 하는 운동을 해보겠습니다.

 

 

 

 

 

(당산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정식 동작은 바닥에 손을 대고 하는 동작인데요. 손목이 약한 분들이나 팔근육이 전체적으로 약한 분들이 바로 손바닥을 대고 동작을 하게 되면 옆구리의 자극보다 손목과 팔꿈치, 어깨 등의 과부하와 통증을 호소 하시기 쉽습니다. 떄문에 box 를 이용하여 손목의 부담을 덜고 쉽게 따라 할수 있는 side bend on elbow 동작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럼 사진과 함께 동작을 보여 드릴께요.

 

(당산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1. 한쪽 팔꿈치를 어깨보다 벌려서 박스 위에 올립니다. 양 다리는 무릎을 구부리고 위쪽 다리를 세워주세요. 이때 세운 다리의 발을 살짝 앞에 둡니다. 한쪽 팔은 무릎위에 살짝 두고 손바닥이 하늘을 볼수 있게 돌려주세요.

 

 

 

 

2. 몸을 일으켜 세워 올리며 팔을 하늘로 길게 뻗어 올립니다. 몸을 일직선으로 세워주시고 지지 하는 팔은 어깨와 팔꿈치가 수직이 되게 해줍니다.

 

 

 

 

3. 골반이 뒤로 빠지지 않도록 엉덩이를 조여 주시고 하늘을 뻗었던 팔을 머리쪽으로 길게 늘리듯 뻗어 주세요. 이때 옆구리가 같이 스트레칭 되는 느낌이 들도록 옆구리를 천장으로 한번더 길게 올려줍니다.

 

 

 

 

4. 머리와 척추를 일직선으로 유지한 상태로 몸통이 먼저 떨어지지 않도록 잡아 주며 천천히 몸통과 팔을 내려줍니다.

 

 

 

 

 

옆구리를 튼튼하게 해주는 운동이라고 설명 드렸지만 사실 side bend 동작은 지지하는 어깨 주변 근육과 바닥을 밀어 내는 바깥쪽 엉덩이 힘, 뻗어내는 팔의 스트레치까지, 전신을 모두 쓰는 운동입니다.

 

자세가 너무 어렵다면 몸통을 올리실때 다리를 다 펴 지않고 바닥에 닿은 다리를 무릎 서기로 하여 동작을 따라 하셔도 좋습니다.

혹은 동작의 난이도를 높이고 싶으시다면 박스를 빼고 손바닥으로 바닥을 짚고 따라 하시면 좀 더 많은 근육의 사용을 느끼 실수 있을꺼예요.

 

 

 

그럼 동작을 동영상으로 다시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박상준의원은 매일 저녁 9시까지 야간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진료문의 : 02-2039-9111

 

 

(당산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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