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에서 도수 운동치료를 맡고있는 유가람 물리치료사입니다. 

 

오늘은 굽은어깨(둥근어깨가) 가 고민인 분들을 위한슴늘이기 동작을 준비했습니다.

 

오늘 하실 동작은 가슴앞쪽에 대흉근을 스트레칭 하는 동작입니다. 저처럼 폼롤러 위에서 동작을 하게 되면 몸통의 안정성도 향상 시킬 수 있지만, 매트에서도 가능한 동작이니 어려워하지 말고 다들 따라해보세요.^^ 

 

대흉근은 보통 남자분들이 많이 키우는 가슴근육을 말한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여자분들은 가슴을 업!시켜주는 근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대흉근 운동이 멋진 상체를 만들수도 있지만, 대흉근이라는 근육 자체가 상지 전면부에 위치한 매우 큰 근육이기 때문에 굽은자세를 많이 하고 계신 분들 같은 경우 의도치 않게 섬유화 되기 쉬어지고 근력의 균형을 잃고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컴퓨터업무를 해서 굽은어깨를 가지신 직장인들 혹은 잦은 스마트폰 사용을 하거나 오랫동안 등이 굽어진 상태에서 공부를 해서 등이 뻐근한 학생들은 이 동작을 하게되면 가슴앞쪽과 등근육이 시원하게 스트레칭 되는게 느껴지실겁니다^^

또한 턱이 앞으로 빠져있는 생활습관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거북목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도 좋은 동작입니다.

 

당산 정형외과 운동치료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박상준의원)

자 그러면 사진을 보면서 설명들어가겠습니다.

 

 

  (목동 영등포 여의도 양평동 당산 당산역 정형외과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박상준의원)

+ 준비자세 +

 

 (목동 영등포 여의도 양평동 당산 정형외과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박상준의원)

폼롤러위에 세로로 누워주세요. (앉으신상태에서 척추를 따라서 폼롤러에 누워주시면 됩니다. 이때 머리부터 엉덩이까지 모두 폼롤러 안에 들어와야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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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작자세 +

 

1. 척추를 신장시켜 늘여줍니다.

 

2. 팔꿈치가 직각을 이루도록  세운 ㄱ자를 만들줍니다.

 

 

3. 팔꿈치를 바닥으로 조금더 끌어 내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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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두손을 머리 위쪽 방향으로 내려주어 손바닥이 하늘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자연스럽게 호흡을 하면서 10초간 자세를 유지 한 후,준비자세로 돌아갑니다. 이 동작을 3~5회 반복합니다.

 

가슴늘이기(chest stertching)동작은  어깨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갈비뼈가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갈비뼈가 앞으로 벌어지지않게 흉곽호흡을 유지해주시고, 폼롤러 위에서 넘어지지않게 배꼽을 집어넣는다 생각하며 약간의 복부의 힘을 주세요. 또한

동작을 수행하는 동안 두 다리가 바깥쪽 또는 안쪽으로 벌어지지 않도록 해주십니다.^^

 

위 동작을 하는 동안 팔을 과도하게 아래로 내렸을경우 혹은 너무 긴시간동안 동작을 하시면 팔이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시간고 함께 범위를 제한해주세요! 

 

 

동영상과 함께 다시 한번 동작을 보여드릴께요.  

 (목동 영등포 여의도 양평동 당산 정형외과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박상준의원)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박상준의원을 찾아주세요~!



박상준의원은 평일 매일 저녁 9시까지 야간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진료문의 : 02-2039-9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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