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상준 의원에서 도수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이소흔 물리치료사 입니다.

오늘 보여드릴 동작은 허벅지 뒤에 위치한 슬괵근을 늘려주는 cadillac monkey 동작입니다.

학창 시절 체력장에서 유연성 테스트 하던 기억 나시나요? 다리를 펴고 앉은자세에서 손을 앞으로 뻗어 얼마나 멀리 뻗을수 있는지를 재는 테스트 였죠. 여기서 더 멀리 뻗어 보겠다고 팔을 두드려 길어 지게 만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너무 옛날 이야기 인가요 ㅎㅎ. 이 테스트는 팔이 길거나 다리가 짧은 체형을 가진 사람들 에게 굉장히 유리한 테스트죠, 하지만 요즘에도 사람들은 몸의 유연성을 말할때 바로 서서 몸을 앞으로 구부려 손이 바닥에 닿는가를 유연성의 지표로 삼고 있습니다.

운동을 좋아하시고 신체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이시라면 허벅지 뒤에 위치한  hamstring=슬괵근 이라는 이름을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텐데요, 이 근육은 항중력근으로 근 길이가 짧아지기 쉬운 근육입니다. 또한 근육의 정지 부위가 골반 아래 부분인 좌골 결절으로 골반의 움직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 근육의 근 길이와 유연성에 의해 보행시 골반의 미세한 움직임과 보행 패턴을 결정 짓기도 합니다. 그만큼 골반과 허리 움직임에도 많은 영향 을 미치는 근육이기 때문에 무거운 허리를 가지고 계시다면 슬괵근 스트레칭을 꼭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슬괵근을 스트레칭 할수 있는 여러가지 좋은 동작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오늘 제가 알려드릴 동작은 캐딜락에서 실시하는 원숭이 동작입니다. 그럼 사진과 함께 동작을 설명 드릴께요.

 (목동 영등포 양평동 당산 정형외과 운동치료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박상준의원)

+동작자세+

1. 바로 누운자세에서 push throught bar 에 양 발을 대고 양 손을 최대한 멀리 잡아주세요. 시작 자세를 설정 할때 엉덩이 쪽으로 많이 내려갈수록 범위가 커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 길이의 제한이 있는 분들은 좀더 머리 쪽으로 이동하여 시작 자세를 잡아 주세요. 사진에서도 같이 체어를 가까이 붙여 머리와 어깨를 지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수 있습니다.

 

2. 양 다리를 위로 길게 뻗어 주며 머리와 어깨를 들어 올라옵니다. 이때 뒷꿈치를 하늘이 멀리 뻗는 느낌을 추가한다면 종아리 근육도 함께 스트레칭 할수 있으며, 가능하다면 허리를 최대한 들어 꼬리뼈를 바닥에 깊이 대는 느낌으로 몸을 세워줍니다.

(목동 영등포 양평동 당산 정형외과 운동치료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박상준의원)

동작을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쉬운 강도에서 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큰 범위의 동작에서 시작한다면 어깨와 목의 긴장으로 동작 후 어깨 통증을 호소 하실수 있다는것 기억해주세요.

 

그럼 동영상과 함께 다시 한번 동작을 보여드릴께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박상준의원을 찾아주세요!! 

(목동 영등포 양평동 당산 정형외과 운동치료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박상준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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