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당산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에서 도수운동치료를 맡고있는 유가람 물리치료사입니다.


앞에서  곽창곤선생님의 척추측만증에 대한 글 읽어보셨겠죠?^^

측만증은 특별한 증상이나 통증이 심하게 유발되기 보다는 외관상으로 보여지는 몸의 비대칭이 조금 더 눈에 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척추측만증의 후천적 원인으로는 하루 8시간 이상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오랫동안 구부린 상태에서 공부를 하는 자세 혹은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 있거나 구부정하게 앉고, 한쪽에만 체중을 실어 서있는 습관들로 인해 척추가 휘어지고 골반이 틀어지면서 체형 불균형이 발생 되기 때문에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하고 바른 자세를 잡아주는 운동을 해주는 것 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필라테스기구 캐딜락(cadilac)에서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고, 골반의 안정화를 도와주는 동작인 "브릿지(Bridge)"동작을 배워보겠습니다.

여기서 캐딜락(cadilac)이란 필라테스 기구를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조셉필라테스(필라테스의 창시자)가 침상에 누워있는 환자들 위해 재활운동,근력,유연성 운동을 위해 고안해낸 기구로 트라페즈 테이블(trapeze table)이라고도 불리며, 슬링과 푸쉬바, 여러가지 스프링의 강도에 따라 다양한 운동이 가능하여 남녀노소에게 안성맞춤인 기구입니다.


자 이젠 사진과 함께 캐딜락에서 "브릿지(Bridge)"동작 설명 들어갈게요. ^^



  

+준비 자세+

캐딜락에 등을 대고,바로 누워주세요. 트라페제바에 슬링을 걸어주시고 그위에 발을 올려줍니다.   


+동작자세+

1.(들숨) 자세를 정렬하고, 골반의 중립을 유지해주세요. 어깨가 으쓱되는 긴장을 막기위해 머리쪽 기둥을 잡아주세요.

2. (날숨) 골반부터 움직임을 시작하면서 엉덩이를 천장쪽으로 들어올려주세요. 이때, 움직임을 시작하기 전 배꼽 밑에 지퍼를 끌어 당긴 다는 느낌으로, 꼬리뼈를 말아 올리면서 골반을 머리쪽으로 올려줍니다. 골반을 바닥에서 들어 올렸다면, 엉덩이 - 허리 - 등 순서대로 바닥에서 들어 올려줍니다.

(천장으로 엉덩이를 들어 올렸을 때 너무 과하게 엉덩이를 들어올리지않고, 옆에서 보았을 때 가슴부터 발까지 45도 사선을 유지하도록 해야합니다.)

3. (들숨)(날숨) 내려올때는 들어올린 순서에 반대방향으로 등 - 허리- 엉덩이 순으로 내려 준비자세로 돌아갑니다.

엉덩이까지 내려오기 전까지 말아올린 골반을 먼저 내려놓지않고, 등 - 허리 - 엉덩이 순서대로 내려오고, 엉덩이가 닿았을 때 골반의 중립을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동영상으로 연결동작 보겠습니다.

"브릿지(Bridge)"는  복부와 척추의 뒷근육, 다리근육을 자극해주고, 척추의 분절을 이용하여 동작을 시행하기때문에 척추의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동작입니다.

이때, 골반을 머리쪽으로 말아올린 상태에서 동작을 시작해야 제대로 된 척추의 분절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골반의 움직임 없이 엉덩이만 천장으로 들어올린다면, 척추의 뒷근육을 과하게 쓸 수 있기때문에 골반의 움직임이 중요한 포인트 임을 기억해주세요!

또한 골반을 들어올릴 때 양쪽 골반의 수평을 유지한채 들어올리면 골반의 비대칭을 잡을 수 있는 더욱 효과적인 운동이 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박상준의원을 찾아주세요!! 


 (영등포 목동 당산동 양평동 정형외과 당산 재활의학과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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