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상준의원 물리치료실장 곽창곤입니다.

  오늘 배우실 운동은 고관절, 특히 골반 앞쪽의 통증이 있을 경우에 해줄 수 있는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허리통증을 가지신 환자분들 중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자세가 있는데요, 바로 골반이 앞쪽으로 회전되어 있는 경우 (pelvic anterior tilting) 입니다. 허리를 곧게 세우려고 앞으로 내미는 경우가 많은데 과도하게 허리를 내미시는 경우 배가 앞으로 나오면서 허리뼈 아래쪽에 위치한 골반이 앞쪽으로 밀려 전방회전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자세는 힐을 많이 신으시는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골반 앞쪽보다는 옆쪽으로의 통증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심 근육을 잡기 위해 하복부근에 힘을 주어 골반이 원래의 위치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는데 이 때 허리부터 허벅지까지에 위치한 장요근 (ilopsoas) 이라는 근육이 짧아진 상태에 있다면 운동을 하다가 골반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통증을 가지신 분들께 좋은 스트레칭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다음 동작을 보고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당산역 당산 양평동 목동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1. 무릎 선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세워줍니다. 바닥에 무릎이 닿은 쪽 골반을 스트레칭해줍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보기 좋도록 한 쪽 팔을 들어 골반이 보이도록 하였으며, 굳이 사진처럼 팔을 들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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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골반을 앞쪽으로 기울여 주도록 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대부분 환자분들이 세워놓은 다리 쪽에 힘을 주어 마치 런지 (Lunge) 운동을 하듯이 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렇게 할 경우에는 근육이 제대로 스트레칭 되지 않습니다. 스트레칭 할 쪽의 골반 (사진상 우측 골반)을 앞으로 내밀어 준다는 느낌으로 몸 전체가 앞으로 내밀어 지듯이 해주셔야 골반 앞쪽에 당기는 듯한 느낌의 자극이 오게 됩니다.

3. 2번의 자세로 10초 유지하신 후에 1번 자세로 되돌아 오시면 됩니다. 5회씩 2세트로 시작하시다가 익숙해지실 경우 1세트 더 추가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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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나 무릎이 아니라 골반이 앞으로 내밀어진다는 느낌으로만 해주신다면 굉장히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이 될 수 있습니다. 잘 하실 수 있겠죠?

 

오늘도 건강한 생활 되시길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박상준의원을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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