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등포구 당산역 박상준의원에서 도수동치료를 맡고있는 유가람 물리치료사입니다. 오늘은 펴진한쪽다리 스트레칭(single straight -leg stretch)(hamstring pull)이란 필라테스 동작을 배워보겠습니다^^

이 동작은 앞서했던 한쪽 다리 스트레칭에서 조금  변형된 동작인데요^^

펴진한쪽 다리 스트레칭은  두다리를 구부리고 동작을 했던 한쪽 다리 스트레칭과 달리 다리를 쭉 핀 상태에서 위아래로 움직이기 때문에 골반과 하부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복부의 더 많은 힘이 필요한 안정성 운동입니다. 동시에 다리를 핀 상태에서 얼굴쪽으로 당길때에 긴장되어있던 허벅지 뒤쪽의 근육이 스트레칭 되는 동작입니다^^

상-하복부의 큰 자극을 주면서 고관절스트레칭과 뒷허벅지 스트레칭도 함께 되기때문에 납작한 11자 복근과 예쁜 다리라인을 가지고 싶은 분들이 하시기에 좋은 운동이에요~^^

사진과 함께 동작을 설명 해 드릴께요.^^*

 

 


 

+준비자세+

등을 대고 누운 상태에서 윗배를 접어올려 복부에 힘을 주면서 머리-어깨-등(견갑골) 순서로 몸통상부를 들어올리고, 한쪽 무릎은 가슴으로 당겨주세요~

구부린 무릎쪽의 손은 발목 바로 위 정강이를 잡고, 다른쪽 팔은 구부려서 손으로 무릎을 잡습니다.  양 발은 높은구두를 신은 여성의 발처럼 포인트 시켜주세요.

 

 

+동작자세+

1.(들숨) 복부에 약간 더 힘을 주면 구부린쪽 무릎을 천장쪽으로 뻗어주기 시작합니다.

2.(날숨) 다리가 펴진 상태를 유지하면서 몸쪽으로 가까이 당겨주고, 양손으로 발목근처를 잡아줍니다.

 

 

3.(들숨) 다리가 펴진상태를 유지하면서 다리를 바꾸고 손을 반대쪽 다리 발목으로 옮깁니다.

 

 

4.(날숨) 다리가 펴진 상태를 유지하면서 몸쪽으로 가까이 당겨주고, 양손으로 발목근처를 잡아줍니다.

 

펴진한쪽다리 스트레칭(single straight -leg stretch)(hamstring pull)은 핀다리를 움직일때 목에 힘으로 머리와 몸통상부를 들어올리는것이 아닌 꼬리뼈가 바닥에 붙어 있는 상태에서 허리가 들리지 않도록 복부에 집중하면서 윗배를 접는다는 느낌으로 복부에 힘을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복부에 집중하지 않으면 머리를 들어올렸을 때 오히려 뒷목이 아플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또한 다리를 폈을때 최대한 구부리지않고 몸쪽으로 가까이 가져오셔야 뒷허벅지의 스트레칭을 완벽히 하실 수 있습니다!

 

 

 

 

 

 (영등포 당산역 당산 양평동 목동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필라테스 박상준의원)  (영등포 당산역 당산 양평동 목동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필라테스 박상준의원)  (영등포 당산역 당산 양평동 목동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필라테스 박상준의원)

우리 모두  펴진한쪽다리 스트레칭(single straight -leg stretch)(hamstring pull)동작으로 11자복근과 예쁜다리를 만들어 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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