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상준의원 물리치료실장 곽창곤입니다.

오늘 저와 함께 하실 운동은 목과 관련된 스트레칭입니다. 최근 들어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 생겨나고 스마트폰의 영향으로 목과 관련된 질환들이 많이 발생하게 되었는데요, 대표적으로 일자목, 거북목 (Forwad Neck Posture)과 같은 자세의 부정렬이나 흔히 팔저림 증상을 동반하는 경추 디스크 질환들이 있습니다. 

 오늘 배우실 스트레칭은 근육 뿐만이 아니라 목부터 내려오는 신경을 자극하는 스트레칭 (neurodynamic stretching) 으로써 주로 팔저림 증상이 있으신 분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신경을 움직이는 스트레칭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오늘은 그 중 한가지 방법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팔을 90도로 굽히신 상태에서 양 팔을 몸 옆으로 붙이신 후

2. 손목을 최대한 손등쪽으로 젖혀줍니다.

이 때 주의 하실 점은 손목이 최대한 젖혀지게 되면 짧아진 근육에 대한 보상으로 어깨가 올라갈 수 있는데 스트레칭이 끝날 때까지 어깨가 올라가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3. 몸에 붙힌 팔과 젖혀진 손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아래팔을 천천히 펴줍니다.

4. 손바닥이 아래쪽으로 향하게끔 지그시 밀어주시면 됩니다. 마치 아이언맨이 날아다닐 때와 같은 동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5. 팔을 몸의 바깥쪽으로 살며시 돌려줍니다. 새끼손가락이 앞을 향한다고 생각하세요. 조금 더 어깨부터 팔까지 당겨지는 느낌이 나실겁니다.

 

 

6. 자세를 유지하신 채로 손가락만 오므렸다 펴기를 10번 반복합니다. 이 동작은 이번 스트레칭에서 가장 어려운 동작입니다. 손가락을 움직이다 보면 젖혔던 손목이 슬그머니 풀릴 수 있기 때문에 꼭 손목에 집중하셔야 하며, 도저히 손가락을 움직이기 힘드신 분들이라면 이 동작은 제외하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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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하실 때 3~5회 정도 하시는게 좋고, 스트레칭 후 팔이 저린 증상이나 통증이 심해지시는 분들은 중단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건강한 생활되시길 바라며,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박상준의원을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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