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통증이야기

턱걸이 하다가 어깨가 아파서 온 남자 이야기 (2편) (턱걸이 어깨통증) (영등포 양평동 당산 당산역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몸짱의사 2014. 11. 4. 18:22




[몸짱의사/통증이야기] - 턱걸이 하다가 어깨가 아파서 온 남자 이야기  (1편) 에 이은 2편입니다...


나 : 지금 극상근의 염증과 손상은 아무래도 턱걸이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으로는 좀 자제하셔야 할거 같은데요?


남자 : 그래요? ...... (난감한 표정) 그런데 전 턱걸이를 해야해요. 안하면 안되요...


나 : 무슨 특별한 이유라도?


남자 : 그게...


초음파 사진을 보며 극상근에 약간의 손상이 의심된다고 말하니 난감한 표정을 짓던 이 남자분은 도대체 왜 운동을 그만둘 수 없는 걸까요? 그 이유가 궁금해졌습니다.


나 : 턱걸이를 안하면 안되는 특별한 이유가 뭔가요?


남자 : 그게......


나 : ?_______?


남자 : 사실 전 턱걸이를 안하면 어깨가 너무 뭉치고 아파서 견딜수가 업습니다.


나 : 네??? ^^;;;;;;


환자의 이야기는 턱걸이를 안하면 어깨 주변 근육이 너무 많이 뭉치고 아프고 턱걸이를 하면 통증이 가신다는 겁니다. 그래서 턱걸이를 멈출 수 없다는 것이죠. 이학적 검사를 해보니 상부 승모근에 통증 유발점이 있고 살짝만 눌러도 통증이 매우 심한 상태였습니다. 

어께통증

나 : (승모근을 지긋이 누르며) 운동을 안하면 이 부위가 많이 아프시다는 거죠? 


남자 : (고통에 몸부림치며) 네!!! 맞아요... ㅠㅠ


나 : 상부 승모근에 통증 유발점이 있고 상태가 좀 심하네요.... 우리가 주사 맞을때 엉덩이를 때리면서 놓으면 덜 아프죠? 하지만 그냥 찌르면 아프잖아요? 환자분 승모근이 바로 그런 상태에요


남자  : 네? 그게 무슨 뜻이죠?


나 : 턱걸이를 하던 안하던 승모근에 문제가 있는 건 변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턱걸이를 하면 그걸 느끼지 못할 뿐이죠. 운동을 하면 근육에 미세 손상이 생기고 수분이 몰리면서 붓는데 그게 주사 놓을때 엉덩이를 때리는 것과 비슷한 작용을 하고 있는 거라는 겁니다. 그래서 턱걸이를 하면 승모근의 통증을 잠시 잊는 거죠.


남자 : 아...


나 : 턱걸이를 쉬면서 어깨 관절 치료를 받으시구요... 그러면서 승모근의 통증 유발점도 주사 치료나 스트레칭으로 풀어줘야 할  거 같습니다.

어께통증

이 환자분의 문제를 정리하자면...


승모근에 문제(통증 유발점)가 생겼다 -> 턱걸이를 하니 승모근의 통증을 잊는다 -> 통증을 잊기 위해 턱걸이를 계속한다 -> 턱걸이를 계속 하다보니 어깨 힘줄(극상근)에 문제가 생겼다 -> 하지만 승모근의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로 정리해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환자분을 잘 설득(?)하여 우선 턱걸이는 쉬면서 회전근개 염증 부위와 승모근 통증 유발점 부위에 주사 치료를 하고 앞으로 주기적으로 치료하기로 하였습니다.


주변에 보면, 또는 진료실에서 보면 운동을 안하면 여기저기 아파서 견딜 수가 없다는 분들을 간혹 봅니다.반면 운동을 하면 아픈것을 못느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분들이 오해하면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운동으로 인해 통증이 낫는 것이 아니라 '느끼지 못한다'는 것일 뿐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따라서 이런 분들은 오히려 운동을 쉬고 내 몸 어디어디가 아픈지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부위를 하나씩 하나씩 치료해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장 쉬면 아프다고 이것을 잊기 위해서 운동을 지속하다가는 이 환자분처럼 원래 있던 문제에 더불어 새로운 문제가 추가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이란것이 피한다고 피할 수 있는건 아니며 오히려 더 심각하고 새로운 통증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어께통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