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월드의 몸짱의사입니다. 오늘은 저의 2012년 다이어트 스토리 제 2탄, 운동법입니다. 얼마전 올 2012년을 맞이하여 진행했던 제 다이어트 스토리 중 식이요법에 관한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오늘은 그 2탄, 운동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2012년 다이어트 운동법, 케틀벨!!


2011년과 2012년에 걸친 겨울 동안 잦은 회식과 술자리에 의해 체중이 솔찬히 증가했습니다. 작년 책을 편찬하며 몸을 만들당시 70kg 정도까지 줄어들었던 체중이 올 해 초에는 10kg 정도 증가해 대략 80kg까지 증가했습니다. 아무래도 여름대비 몸을 만들어야 겠다고 다이어트를 시작할 당시 체중이 77.5kg 체지방률이 16% 정도 까지 증가를 했습니다. 마음을 급하게 먹지 않고 8월 초까지 몸을 만들어야 겠다고 생각하고 운동과 식이조절을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7월 30일 측정한 인바디 검사상 체중 70.1kg 체지방률 9.8% 로 5개월간 체중 7.4kg, 체지방 5.7kg가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체중과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운동을 했는데요 그 중 올해 새롭게 추가했던 운동이 바로 '케틀벨'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케틀벨 운동을 소개하려 합니다.


영화 300, 월드스타 비의 운동법으로 유명해진 케틀벨


케틀벨은 운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미 널리 알려진 운동기구이지만 운동에 별 관심이 없는 분들에게는 좀 생소한 운동기구일 수 있습니다. 사실 케틀벨이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계기는 영화 '300'의 주인공들이 몸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였다고 알려지고 월드스타 '비'가 영화에 출연하기 전 몸을 만들때 사용했다고 알려지면서 유명세를 떨쳤죠


새로운 운동법이나 운동기구에 관심이 많은 저는 작년에는 TRX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올해는 케틀벨을 하나 구입했습니다. 케틀벨은 다양한 무게로 구입이 가능한데 저도 처음이라 감이 없어 16kg 짜리를 구입했습니다. 근데 적응을 하고나니 좀 가볍다는 느낌이 들어 좀 더 무거운걸로 샀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어쨋든 케틀벨을 활용한 다양한 운동이 있지만 제가 가장 즐겨한 운동은 바로 '케틀벨 스윙'이라는 운동입니다. 케틀벨 스윙은 X싸는 자세를 하고 두 다리 사이에 케틀벨을 위치한 후 무릎과 허리를 펴고 일어서면서 팔을 쭉 펴서 케틀벨을 어깨 높이 정도로 들어 올리는 동작입니다. 


                          케틀벨 스윙의 시작                                                              끝


케틀벨 스윙의 가장 큰 장점은 전신 근육이 모두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앉았다 일어나는 자세에서 우리 몸의 대표적인 큰 근육인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이 집중적으로 사용되고 팔을 앞으로 뻗는 동작에서는 어깨 삼각근이 사용되죠. 케틀벨 스윙은 케틀벨이 몸 앞쪽에서 대부분 움직이기 때문에 허벅지 근육 뒤쪽 근육이 많이 사용되어 기존에 햄스트링 운동을 많이 하지 않았던 분들은 새로운 자극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자세를 취하는지에 따라 허벅지 모음 근육들이 자극되는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올해 다이어트를 하면서 기본적인 근력 운동을 하고 하체 운동을 하는 날 케틀벨 스윙을 같이 해줬습니다. 새로운 운동기구를 사용한다는 재미와 함께 그동안 많이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들이 자극되면서 정체기 극복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제 16kg에는 적응이 되어서 20kg 짜리를 하나 더 구입할까 고민중입니다 ^^


지금까지 올해 저의 다이어트 스토리를 얘기해봤습니다. 사실 체지방률 10% 이하의 몸을 계속 유지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래야 할 대단한 이유도 없습니다. 운동을 즐기고 꾸준히 한다면 식스팩을 만들어 평생 유지할순 없지만 자신의 필요에 따라 붙였다 떼었다 하는 능력이 생기게 될 것이고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다이어트 성공이라 생각한다는 말씀을 전하며 이만 마칩니다. 2013년 다이어트 스토리에서 뵙겠습니다. ^^





PS : 기존의 운동법이 좀 지루하거나 정체기에 빠진 분들이라면 케틀벨이라는 새로운 운동에 도전해보세요. 재미 + 정체기 탈출이라는 두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겁니다 여자분이라면 8kg 정도 남자분이라면 16~20kg 정도가 무난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버튼을 통해 피트니스월드의 글을 편히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BLOG main image
당산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영등포 당산 당산역 정형외과, 피부미용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공식 홈페이지 http://www.drparkclinic.com
by 몸짱의사

공지사항

Add to Google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36)
박상준원장 (364)
박상준의원 (193)
나긋나긋옹 (8)
김라인트레이너 (14)
트레이너강 (91)
지난글 (58)
  • 8,600,889
  • 70434
TNM Media textcube get rss

당산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몸짱의사. All rights reserved.

TNM Media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