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식이요법이야기

굶기, 효과 있을까? 얼마나 할 수 있을까?

몸짱의사 2010. 9. 6. 11:10

피트니스월드 유부빌더입니다. 다이어트를 가열차게 막~~ 시작하는 여자분들을 보면 그 기세가 장난이 아닙니다. 저녁 6시 넘어서 굶기는 기본, 나머지 식사도 풀떼기와 닭가슴살 몇 덩이, 콩, 두부... 뭐 요런 것들로 떼우는 것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죠.

아마 이렇게 극단적으로 먹는 양을 줄이는 경우 하루 총 섭취 칼로리가 간혹 800kcal에도 미치지 못하는 초저열량 다이어트가 되는 경우도 있을 텐데요..... 이렇게 굶는 다이어트, 조금 덜 먹는 다이어트에 비교했을 때, 과연 효과 있을까요? 얼마나 지속할 수 있을까요?




굶기, 효과 있을까? 얼마나 오래할 수 있을까?

박사님들이 이 질문과 비스무레(?)한 연구[각주:1]를 하십니다. 38명(좀 적긴 하네요...)의 뚱뚱한(과체중 이상) 사람들을 두 그룹으로 나눕니다. 한 그룹은 10% 정도 덜먹게 한 그룹, 나머지 한 그룹은 30%정도 덜 먹게 한 그룹.

1년 후에 어떤 결과를 보였을까요?

1년 동안을 놓고 봤더니 10% 적게 먹게 교육한 그룹은 먹으란 것 보다도 더 적게 먹었고 30% 적게 먹게 한 그룹은 먹으란 것 보다 더 많이 먹었습니다. 아무래도 30% 적게 먹는것은 좀 힘들었던 것일까요?

그럼 체중은 어땠을까요?

1년간 놓고 봤을 때 두 그룹에서 체중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사실 이 연구에서처럼 30% 적게 먹은 그룹을 '굶었다'라고 표현하긴 힘들겠죠. 하지만 30% 적게 먹으라고 했어도 이모양(?)인데 굶으라고 했다면???

안봐도 비디오겠죠.....? ^^;;;;


췟, 난 다르거등요!!!!


이 글을 읽은 여성분들 중에서

췟, 난 다르거등요!!!! 나 이번에 완전 욜씨미 할 꺼 거등요!!!! ㅡㅡ^


라며 콧방귀를 끼는 분들.... 분명히 있을겁니다. 지금 이 마음과 기세라면 1달에 10키로 쯤이야 가볍게 빼고 초절정 섹시 몸매를 만들어서 운동 좀 하면서 지내면 유지되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자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한 번 본건 절대 까먹지 않는 초절정 기억력의 소유자도 아니고

*대한민국 1% 부자의 외동딸 또는 아들도 아니고

*100미터를 10초대에 주파하고 200kg으로 스쿼트를 할 수 있는 운동능력의 소유자도 아니며

*연예인 뺨치는 초절정 꽃미남 꽃미녀도 아닌




내 옆자리 사람들, 내 주위 친구들과 별반 다를바 없는, 나약한 의지로 달달한 벽다방 커피 한 잔 참아내기 힘들어하고 매일매일 운동 하러 갈까? 말까?를 고민하는 아주아주 평범~~~~한 대한민국의 1인일 뿐입니다.

어차피 유지할 수 없는, 현실성 떨어지는 방법이 아닌 올바르고 꾸준히 유지 가능한 계획으로 운동, 식이조절 하셔서 '평생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1. Low or Moderate Dietary Energy Restriction for Long-term Weight Loss: What Works Best? : Obesity (2009) 17, 2019–2024.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