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다이어트이야기

비만클리닉에서 배에 주사 맞으면 뱃살이 빠질까? (PPC, LLD, HPL, 지방흡입, 지방흡입술...)

몸짱의사 2010. 3. 19. 08:19


피트니스월드의 Dr. 유부빌더입니다. 오늘은 비만 클리닉에서 시행하는 각종 주사요법[각주:1]이나 지방흡입에 관한 얘기를 살짝만(?) 해볼까 합니다.

현재 복부, 허벅지, 팔뚝등 부분적인 사이즈 감소를 위해 시행되는 다양한 시술이 존재하고 있고 실제로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결혼 시즌에다 여름이 다가오다 보니 이런 시술을 받고 싶어서 병원에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고 당분간은 점점 늘어날 거 같습니다.

시술을 받는 부위야 사람마다 다르지만 너나 할 거 없이 불만족 1순위 중 하나가 바로 '복부'입니다.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아마 다들 공감(?) 하실 겁니다. ^^

그럼 비만클리닉에서 배에 약물 주사를 맞거나 지방흡입을 하면 뱃살이 줄어들까요?


피하지방 vs 내장지방


우선 이 얘기를 하려면 다시 지방의 종류에 관하여 이야기 해야 합니다. 이전에 운동할수록 늘어나는 지방이 있다??!!근육내(중성)지방 (Intra-Muscular TG)에서도 언급했지만 다시 한번 살짝 보시죠~

*우선 피하지방!!!



피하지방은 말그대로 풀이하면 '피부' 바로 '밑에' 있는 지방덩어리를 말하죠. 내가 뱃살을 잡았을때 한움큼씩 잡히는 지방!!! 바로 그놈이 피하지방입니다.

*그리고 내장지방!!!


내장지방은 우리 몸속의 내장 사이사이에 있는 지방을 말합니다. 음....곱창을 먹을때 곱창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지방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에 주사(?) 맞으면 피하지방은 감소한다. 그럼 내장지방은?

우리 몸에서 배를 제외한 팔뚝이나 허벅지와 같은 부분은 '피하지방'만이 둘레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배는 다릅니다. 배는 한 움큼 잡히는 피하지방 뿐만 아니라 내 뱃속 곱창(?)과 각종 장기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지방인 '내장지방'이 허리둘레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가 비만클리닉에서 시행하는 주사요법이나 지방흡입술과 같은 시술들은 '피하지방'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따라서 이 시술들을 받으면 피하지방은 줄어들지만 내장지방은 별 차이가 없는 것이지요!


운동과 식이요법은 필수!


자 그럼 이 내장지방을 줄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모두들 눈치를 채셨듯이 바로 '운동과 식이요법' 입니다. 내 곱창(?)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노란 쌕쌕 알갱이[각주:2]들을 없애기 위해서는 편하게 침대에 누워 배에 주사를 빵빵 맞거나 주사기로 쪽쪽 빨아내는 것으로는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지긋지긋한 내장속 쌕쌕 알갱이를 줄이는 방법은 열심히 운동하면서 필요한 것은 충분히 피해야 할 것은 최소한으로 먹는 식이요법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건강을 위협하는건 내장지방!


추가적으로 건강에 관련 된 얘기를 하나 덧붙이겠습니다. 피하지방이 나의 '눈'을 괴롭히는 지방이라면 내장지방은 나의 '건강'을 괴롭히는 지방입니다. 실제 건강상의 문제는 체중보다 허리둘레와 더 밀접한 관계를 보이며 이렇게 건강을 위협하는 나의 주적은 바로 내장지방입니다.

따라서 배에 주사(?)를 맞는 것이  피하지방을 감소시켜 허리사이즈를 줄여주는 효과는 보여줄 수 있지만 나의 건강을 개선시켜 주지는 못한다는 겁니다.



Woman with Liposuction Markings


'배에 주사를 맞으면 뱃살이 빠지나요?'


라는 질문에 yes or no로 대답하라고 멱살을 잡는다면(?) 'yes!'라고 말해야 할 겁니다. 하지만 이건 그렇게 쉽게 답 할 문제가 아닙니다.

올 여름을 대비하거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뱃살을 줄이기 위해 시술을 고려중이신가요? 병원에서 시술을 받으시면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는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돈과 노력이 결국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이요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PS : 저도 병원에서 체형교정(?)을 위해 시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비만 치료와 체형교정을 원하는 분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비만을 공부하고 치료하며, 아름다움을 사랑하고 외모에 지대한 관심이 있는 의사로써 환자들은 올바른 정보를 바탕으로 건강과 체형교정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고 의사들은 돈 만 밝히는 집단으로 치부되지 않는 세상(?)을 꿈 꿔 봅니다.


  1. PPC, HPL, LLD등... [본문으로]
  2. 제가 수술방에서 배에 있는 노란색 지방 덩어리를 봤을때 머리에 떠올랐던 것이 바로 쌕쌕알갱이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