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유부빌더입니다. 오늘은 헬스장에서 허리부상 방지를 위한 간단한 Tip을 하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운동을 통해 건강해 지기 위해 방문하는 곳이 헬스장인데요 그곳에서 오히려 부상을 당하거나 다치면 안되겠죠?

부상을 방지하기 위한 일반적인 사항은 무리하게[각주:1] 운동하지 않고, 바른 자세를 취하고, 운동 전-후에 적절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등이 있겠는데요... 오늘 제가 얘기 할 것은 헬스장에서 운동 기구를 운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허리부상을 예방하는 팁입니다. 어떤 자세로 기구를 들어올리고 내려 놓아야 허리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죠. 우선 허리 부상을 일으킬 위험성이 높은 나쁜 자세를 보겠습니다.


나쁜 자세


자 언제나 그렇듯 오늘도 사진은 트레이너 강군님이 수고해 주셨습니다. 강군님도 한때 허리부상으로 상당히 고생한 안좋은 기억이 있으시다는데요...  어쨋든 기구를 들어 올릴 때 허리 부상을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인 나쁜 자세를 보겠습니다.


강군님이 무거운 덤벨을 옮기는 모습인데요. 이런 자세의 문제점은 사진에도 표시해 놓았듯이 2가지입니다.

(1) 굽은 등
(2) 몸의 중심에서 멀리 위치한 기구


이런 자세로 기구를 들거나 내리면 허리 부상이 생길 위험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위의 두가지를 교정(?)한 자세를 보겠습니다.


추천되는 자세


자 그럼 위에서 말한 두가지 문제점을 고치면 되겠죠? 굽은 허리를 곧게 펴고 기구를 내 몸 쪽으로 가깝게 하여 들어 올리거나 내려 놓으면 허리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시죠~


자 앞의 허리부상을 일으킬 위험이 높은 자세를 수정한 것입니다. 차이점이 눈에 보이죠? 이전의 굽은 허리는 곧게 펴고 무거운 덤벨은 내 몸쪽으로 가깝게 위치하였습니다. 기구를 옮길 때 이런 자세로 들어올리고 내려 놓으면 허리부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헬스장에서 기구를 옮길 때 허리부상을 줄이는 자세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 자세는 허리에 무거운 부하가 가는 운동(스쿼트, 데드리프트)의 기본자세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 자세는 단순히 헬스장에서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화분을 옮긴다든지 그 외 무거운 물건을 옮길 때 허리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자세이기도 합니다. 참고하셔서 내 몸의 중심인 허리 부상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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