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유부빌더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녹차입니다. 제가 이전에 녹차와 건강에 관련된 포스팅을 몇번 했었습니다.


오늘은 녹차 시리즈 3탄, 녹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동안 메스컴을 통해 녹차를 마시면 살빼는데 도움이 된다는 뉴스를 간혹 접하셨을겁니다. 정말 녹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오늘은 이부분을 파헤쳐 까집어 보겠습니다. ^^*


녹차를 많이 마시면 살이 빠질까?



우선 녹차를 많이 마시는 것이 당장 살빼는데 도움이 될까요? 이걸 궁금해 하신 박사님들이 계셨습니다. 일본에 계시는 이치로 박사님외 3분이었는데요... 이분들이 녹차를 가지고 연구[각주:1]를 하기 시작합니다.

270명의 사람들을 두그룹으로 나눠서 한 그룹은 녹차 추출물인 카테킨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각주:2]를 먹이고 다른 그룹은 카테킨이 비교적 적게 포함된 음료[각주:3]를 먹입니다. 그리고 12주간 누가누가 살이 잘빠지는지를 비교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녹차 추출물인 카테킨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를 먹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몸무게, 체질량지수, 체지방률,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복부지방량등이 유의하게 줄었다고 합니다. (그 외 건강에 관련된 인자들도 차이를 보이긴 했지만 오늘의 주제는 다이어트이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녹차 성분을 너무 많이 먹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염려하여 피검사를 같이 했는데 이 연구에서는 특별한 부작용은 보이지 않았다네요.

이 박사님들은 결론적으로 녹차의 주요 성분인 카테킨을 많이 섭취함으로 살빼는데 도움이 될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었습니다.



녹차를 많이 마시면 요요를 막을 수 있을까?


자 위에서 녹차가 당장 살빼는데는 어느정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뺀 살을 유지하는데는 도움이 될까요? 다른 박사님들이 이부분을 연구를 하시기 시작합니다. 네덜란드에 계시는 박사님들인데요...갠적으로 녹차에 대한 사랑이 아주 깊으신 분들인거 같네요~

이분들이 140명을 대상으로 연구[각주:4]를 시작합니다. 이 사람들을 우선 4주간 쫄쫄 굶겨서[각주:5] 살을 쪼~옥 빼놓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두그룹으로 나눠서 13주간 한쪽은 녹차 추출물인 카테킨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각주:6]를 먹이고 다른사람들은 카테킨이 적게 들어있는 음료[각주:7]를 먹여서 줄인 체중을 누가누가 잘 유지하는지를 보기 시작합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13주간 지켜본 결과 두 그룹간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즉 이 연구에서는 녹차 추출물인 카테킨이 요요현상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얘기입니다.

근데 이 네덜란드 박사님들은 한가지 이상한 점을 발견합니다. 연구에 참여했던 사람들을 평상시 카페인을 많이 먹는 사람과 적게 먹는 사람으로 구분해서 비교해봤더니 결과가 다르더라는 거죠.

그래서 이 박사님들이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다시 연구[각주:8]를 시작하십니다. 이번에도 4주간 쫄쫄 굶겨 살을 빼놓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을 평상시 커피등을 통해 카페인을 많이 먹는 사람과 적게 먹는 사람[각주:9]으로 나눠서 12주간 녹차 성분인 카테킨을 많이 먹는 것이 줄여놓은 몸무게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이 연구에서는 평상시에 카페인을 많이 먹는 사람들의 경우 녹차 성분을 많이 먹어도 요요현상을 막지 못했지만 평상시 카페인을 적게 먹는 사람들은 요요현상을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니까 녹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거야?



모든 연구들이 일치한 결론을 보이지는 않지만 녹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다만 몇가지 고려해봐야 할 점이 있을거 같습니다.

**녹차와 다이어트의 evidence rating이 궁금하시면 더보기를 눌러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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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부분의 연구들이 녹차 추출물, 즉 카테킨을 가지고 연구를 했는데요 이때 효과를 보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먹는 녹차 20잔 이상을 마셔야 하는 양의 카테킨을 섭취하는 경우였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녹차 좀 마시면 살빠지나 보다...라고 받아들이기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2) 여러 박사님들의 연구 결과를 쭈~욱 훑어 본 결과 녹차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에 하나가 평상시의 카페인 섭취량인듯 보였습니다. 즉 평상시 커피를 많이 마셔서 카페인 섭취가 많은 사람의 경우 녹차의 다이어트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겁니다.


근데 녹차는 아무리 마셔도 안전한거야?

이세상에 아무리 먹어도 문제 없는게 과연 있을까요? 녹차도 마찬가지 입니다. 사실상 아주아주 안전한 음료이긴 하지만 그래도 드물게 발생하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얘기 했듯이 심각하진 않지만 흔한 부작용은 녹차의 카페인으로 인한 소화기계 부작용과 각성작용입니다. 하지만 드물게 간독성이 보고된 경우도 있고 과량을 복용한 경우 항응고제인 와파린의 기능을 떨어뜨린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여성에서 과량을 복용할 경우 엽산 흡수를 방해하여 엽산 부족에 의한 기형발생의 가능성에 관하여도 조심스럽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사실 녹차 좀 마신다고 살이 쪽쪽 빠진다면 비만이라는게 이렇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겁니다. 녹차가 다이어트에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결국에 가장 중요한것은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이습관일거라 생각합니다. ^^*


  1. A Green Tea Extract High in Catechins Reduced Body Fat and Cardiovascular Risks in Humans : OBESITY Vol. 15 No. 6 June 2007 [본문으로]
  2. total Catechins : 582.8mg, caffeine : 72.3mg [본문으로]
  3. total Catechins : 96.3mg, caffeine : 75mg [본문으로]
  4. Effects of Green tea on weight maintenance after body-weight loss : British Jpurnal of Nutrition (2004), 91, 431-437 [본문으로]
  5. 두그룹 모두 4주간 초저열량식을 시행함 [본문으로]
  6. total Catechins : 572.76mg, caffeine : 103.5mg [본문으로]
  7. total Catechins : 0 mg, caffeine : 0 mg [본문으로]
  8. Body Weight Loss and Weight Maintenance in Relation to Habitual Caffeine Intake and Green Tea Supplementation : OBESITY RESEARCH Vol. 13 No. 7 July 2005 [본문으로]
  9. 하루에 카페인을 300mg이상 먹는 사람 vs 300mg 이하 먹는 사람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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